
요즘은 하나의 회사가 여러 브랜드를 운영하는 경우가 전보다 훨씬 많아졌어요.
식품·패션처럼 사업 군이 다른 경우도 있고,
하나의 기업 안에 자회사 브랜드가 여럿 존재하기도 하죠.
이때 가장 고민되는 게 바로 고객센터 운영입니다.
✔️ 브랜드마다 독립적인 고객센터가 필요하지만
✔️ 사람과 시스템은 각각 운영하기엔 너무 비효율적이죠.
그래서 오늘 소개할 기능은 바로 Zendesk의 ‘브랜드(Brand)’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 각 브랜드마다 고객센터를 따로 구축하면서
✔️ 운영은 하나의 Zendesk 계정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어요!
Zendesk의 브랜드 기능을 사용하면, 브랜드별로 다음 항목을 ‘독립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요.
|
항목
|
설명
|
예시
|
|
이메일 주소
|
브랜드별 고객지원 메일
|
help@brandA.com, care@brandB.com
|
|
헬프센터(Help Center)
|
브랜드별 독립된 고객센터 페이지
|
support.brandA.com, faq.brandB.com
|
|
응답 메시지
|
자동응답/매크로도 브랜드별로
|
브랜드 A: “감사합니다 😊” / 브랜드 B: “Thank you!”
|
|
채널 연결
|
SNS 계정도 브랜드별 연동
|
Instagram DM도 브랜드 단위로 관리
|
|
보고서/리포트
|
브랜드별 분석 가능
|
“A 브랜드는 응답률 높음, B 브랜드는 불만 많음” 등
|
📌 즉, 고객 입장에서는 완전히 별개의 브랜드 고객센터처럼 보이지만
백오피스에서는 하나의 Zendesk에서 모든 브랜드를 한눈에 관리할 수 있는 구조예요.
예시로 실무에서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자회사 구조의 회사로 설명 드릴께요.
A사는 브랜드 A(식품), 브랜드 B(건강기능식품), 브랜드 C(간편식) 3개를 운영하고 있어요.
브랜드마다 로고도 다르고, 고객군도 달라 응대 스타일이 다른 경우에요.
Zendesk에서 브랜드 기능으로 고객센터를 3개로 구축하지만,
운영은 고객센터 팀 하나에서 통합 운영할 수 있어요.

브랜드를 활용하면 좋은 점은!
브랜드별 고객 경험 최적화
고객은 브랜드에 맞는 언어, 스타일, 채널로 응대를 받음
운영 효율 극대화
관리/교육/리포트는 하나의 시스템에서 통합
비용 절감
브랜드마다 시스템을 따로 구매·구축할 필요 없음
확장성 높음
브랜드가 늘어나도 Zendesk 내에서 계속 확장 가능
브랜드가 여러 개인 기업도
고객센터 시스템은 하나로 통합 가능!
저희 이지컴아이앤씨는 이렇게 사용하고 있어요.


Zendesk의 브랜드 기능은
“고객에게는 다채롭고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하면서,
운영팀은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줍니다.
브랜드 수가 많아질수록 고객센터 구조도 더 복잡해지기 마련인데요,
Zendesk의 브랜드 기능을 활용하면 깔끔하고 확장성 있는 운영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Zendesk 브랜드 기능은 요금제에 따라 지원하는 브랜드 개수가 다릅니다.
- Suite Growth 및 Professional에는 최대 5개의 브랜드가 포함됩니다.
- Suite Enterprise 및 Enterprise Plus에는 최대 300개의 브랜드가 포함됩니다.
- Support Enterprise에는 최대 5개의 브랜드가 포함됩니다.
브랜드별 Zendesk 구축, 실제 운영에 맞춘 구조 설계가 필요하다면
이지컴아이앤씨에서 맞춤형 컨설팅과 구축을 도와드립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이지컴아이앤씨에 편하게 문의주세요!
zendesk@ezcom.co.kr
이지컴아이앤씨가 궁금하시다면
⬇⬇⬇⬇⬇⬇⬇⬇⬇⬇⬇⬇⬇⬇
이지컴아이앤씨를 소개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지컴아이앤씨 입니다. 만나서 반가워요 👋 👀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가요? 이지컴아이앤...
blog.naver.com
'CX Sloution > CX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 Zendesk 다국어 지원 A to Z, 현지화부터 코파일럿 AI번역기능까지! (3) | 2025.07.14 |
|---|---|
| Zendesk AI vs eesel, 고객지원 자동화 비교 (1) | 2025.06.23 |
| 고객응대 스크립트 자동화 : 매크로 & AI 추천 매크로 (0) | 2025.05.23 |
| 젠데스크 티켓 상태, 똑똑하게 설정하기 (0) | 2025.04.25 |
| 젠데스크 플랜 완전정복 - 우리 회사는 어떤 요금제를 써야할까? (0) | 2025.04.11 |